격몽스쿨

5.28 술이장 시험예상문제

작성자
윤몽
작성일
2017-05-18 11:55
조회
185
1. 述而不作 - 述: 옛 것을 연구, 정리, 보존, 편집하여 전하는 것 / 作 : 새롭게 창작하는 것

2. 志於(道) 據於(德) 依於(仁) 游於(藝) : 해석 혹은 괄호넣기

: 도에 뜻을 두고 덕에 의거하며 인에 의거하고 예에서 노닌다.

3 . 玩物適情 <-> 玩物喪志

=>  완물(玩物: 외부 대상을 연구하거나 이리저리 가지고 놀아보고 몰두하는 것)할 때, 마음에 딱 맞아 떨어지도록 적절하게 하는 것(적정)과 지나치게 탐닉하여 뜻을 잃어버리는 것(상지)의 차이.

4. 종용(從容) : 의식하지 않고 저절로 편안한 것. (후에 ‘종용하다’ -> ‘조용하다’)

5. 子 曰不憤 不啓 不悱 不發 擧一隅 不以三隅反 則不復也. : 해석하기

=>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제자가 마음이 통하길 구하는데도 뜻을 얻지 못하는 상태까지 이르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열어주지 않고, 말로 표현이 잘 안 되는데 말하려고 애쓰는 상태에 이르지 않으면 깨우쳐주지 않으며, 한 모퉁이를 들어줄 때 세 모퉁이로 반응하지 않으면 다시 알려주지 않는다.

6. 줄탁동시(啐啄同時) : 줄(啐)과 탁(啄)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 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뜻으로, 가장 이상적인 사제지간을 비유하거나, 서로 합심하여 일이 잘 이루어지는 것을 비유하는 말.

7. 用之則行 舍之則藏 : 세상에 쓰이면(등용되면) 나아가 정치를 하고, 버려지면(등용이 되지 않으면) 은둔하다. (공자가 안연에게 이럴 수 있는 사람은 너와 나 둘 뿐이라 말씀하심. 정치하는 것에 집착하지 않고, 은둔하지도 않으며, 그 만나는 때에 따라 편안히 할 바를 따르는 경지)

8. 공자가 특히 삼갔던 것 세 가지(子之所愼) : 齊(제사), 戰(전쟁), 疾(질병)에 관한 일

9. 飯疏食飮水 曲肱而枕之 : 거친 밥을 먹고 물을 마시며 팔베개를 하고 잠을 자는 가난한 상태. (공자께서는 그 가운데에서도 즐거움이 있다(樂亦在其中矣)고 하심)

10. 공자께서 평소에 항상 말씀하시던 것(子所雅言) : 시(詩), 서(書), 예를 지키는 것(執禮).

11. 발분망식(發憤忘食) : (학문에) 분발하여 먹는 것도 잊다

12. 生而知之, 學而知之, 困而知之, 困而不學 : 나면서부터 알고, 배워서 알고, 곤란을 겪고서야 알고, 곤란을 겪고도 배우지 못하는 네 가지 유형의 사람. 공자는 나면서부터 아는 자.

13. 子 不語怪力亂神. : 해석하기

=> 怪: 쓸데없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힘, 力: 불필요한 인간의 괴력, 인간이 쓸 수 없는 특별한 힘, 亂: 패륜적인 잘못, 神: 인간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신비한 영역

14. 三人行 必有我師焉 : 쓰기, 해석하기

=> 세 사람이 길을 갈 때 반드시 나의 스승이 거기 있다.

15. 四敎 : 文行忠信

=> 문: 텍스트를 포함한 문헌학, 행: 실천의 중요성, 충: 자신의 진실성, 신: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신의

16. 子 曰仁遠乎哉 我欲仁 斯仁 至矣. : 쓰기, 해석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이 멀리 있는가. 내가 인(仁)을 하고자 하면 인에 이를 것이다.

17. 子 曰奢則不孫 儉則固 與其不孫也 寧固. : 해석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치하면 겸손하지 않고 검소하면 고루하게 된다. 겸손하지 않느니 차라리 고루한 것이 낫다.

18. 子 曰君子 (坦蕩蕩) 小人 (長戚戚). : 해석, 괄호넣기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마음이 넓어서 안정되어 여유롭고 편안하며, 소인은 늘 걱정이 가득하고 노심초사한다.

19. 心廣體胖 : 마음이 넓고 여유로우니 몸이 편안하여 빛나고 윤택해짐

20. 子 溫而厲 威而不猛 恭而安. : 해석, 괄호넣기

=> 공자께서는 온화하시면서도 엄숙하시고, 위엄이 있으면서도 사납지 않으시며, 공손하시면서도 편안하시다.

 

이번주(21일)엔 이사가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 모두 오셔서 동참해 주시면 좋겠어요. 9시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이사 후 새 공간에서 하는 첫 수업은 술이 필기시험으로 시작하겠네요. 문제를 뽑긴 했지만 해석은 전체를 봐 오시는 것으로! 스타트를 멋지게 끊어봅시다. 화이팅~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