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탁마

절차탁마 마쳤습니다

작성자
수경
작성일
2017-03-24 16:10
조회
411
3년간의 절차탁마 프로그램이 성황리 종료되었어요. 이제 각자의 절차탁마가 남았나요 ㅋㅋㅋ

개인적으로는 전날까지는 뭔가 싱숭생숭하고 좀 그런 게 있었는데, 막상 당일이 되니 엄청 덤덤해지더군요. 어차피 계속 볼 사람들, 계속 할 공부.. 뭐 이런 생각과 함께. 아무튼 소중한 시간  함께 보내준 많은 분들께 감사드려요.

그나저나 그날 함께 본 들뢰즈의 인터뷰 아주 인상적이었죠. 내용보다도 깔맞춤이니 하는 수준 낮은 감상평도 있었지만, 아무튼 역시 들뢰즈는 멋진 철학자입니다. 예술가든 학자든, 삶의 일부만을 철학 등에 할애한 게 아닌 게 분명한 사람들을 볼 때 솟아오르는 경탄의 감정이 있죠. 들뢰즈를 보면서 그런 걸 느꼈네요. 삶이 온전히 철학에 바쳐진 인간. 살아 있는 내내 눈을 빛내고 이마를 찌푸리면서 뭔가를 보고 기억에 담아두고 중얼거린.  ..담에 시간 내서 마저 봐야겠어요. 이미지가 아니라 철학의 방식을 훔쳐낼 수 있길 고대하며.

자... 채운쌤 말씀대로 포스트 절탁이 만들어질지, 혹은 관련된 새끼 세미나들이 줄줄이 생겨날지 아직 확정된 바는 없습니다만, 모두들 좋은 공부 계속 하시고요. 여기저기 프로그램에서 활약해주세요. 내일, 모레, 등등에 뵙겠습니다.

 
전체 2

  • 2017-03-24 17:52
    3년 반이라는 시간을 그야말로 하드캐리해오신 채운샘과, 결석 한번 안하시고 성실한 공지를 올려주신 수경샘~~. 덕분에 그 고원들의 공기를 잠시나마 호흡하고 그 근처를 기웃거려 볼 수 있었네요.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 절차탁마하겠습니다!!!

  • 2017-03-29 16:21
    3년 반이군요.. 제 호흡은 가파르고 짧고 때로는 끊기고 또 어쩌다보니 인공호흡이 필요한 지경일 때도 있었습니다아~~~ ^-^; 한번도 거르지 않고 올라온 수경쌤의 후기, 삶이 스타일이신 채운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