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인류학 숙제방

몽골 옛이야기

작성자
혜원
작성일
2017-07-03 19:47
조회
194
몽골 옛이야기 또한 자연물의 유래담이나 길을 떠나 다른 집에 신세지는 이야기입니다. 한 집안에 머무는 가족간의 애증관계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습니다. 아버지는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존재 정도이고 그나마도 어떻게 쓰라는 얘기도 없습니다. 자식도 부모나 형제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고요. 오히려 형제 관계라고 우리가 표상하는 끈끈한 관계는 의형제로 드러납니다.

 

#언어 #방랑 #영웅

몽골의 옛 이야기에는 주로 '거짓말쟁이 셍게'가 등장합니다. 그는 별명대로 거짓말을 아주 잘하고 그 세치 혀로 고관대작이나 중국 상인, 중국인 총독을 골탕 먹입니다. 그가 거래하는 것은 주로 말이나 양이고 그가 하는 일은 주로 이곳에서 저곳으로 대상단의 단원이 되거나 관리에게 탄원하러 가는 의뢰를 받거나 사냥을 하거나 하며 이동하는 일이지요. 방랑하는 거짓말쟁이 셍게는 무거운 세금과 식민지배로 고통 받는 민중을 달래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아예 몽골 구국의 영웅처럼 등장하기도 합니다.

 

 

#의형제

북두칠성 형제의 의기투합은 몽골 옛 이야기에서 가장 이질적인 이야기입니다. 그건 의형제이긴 하지만 어쨌든 평생 함께하기로 도모한 사이라는 점, 그리고 이들이 협력하여 어떤 일을 계획하고 난관을 헤치고 이긴다는 점이죠. 이건 주로 '거짓말쟁이 셍게'가 이리저리 혈혈단신으로 돌아다니며 소위 다 해먹는 몽골 옛이야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이야기입니다.

 

 

#기술 #배움 #부부 #장인과 사위 #부자 #사제

몽골 옛이야기에서 가족관계가 드러난다고 하는 것도 대개 부부관계에 얽혀 있습니다. [장기꾼 젊은이와 망가스 임금] 이 이야기에서 주인공의 아버지는 재산을 물려주고, 그것으로 뭘 하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주인공은 그 재산으로 스승을 찾아가며 세 가지 재주를 배웁니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납치당해 망가스 임금의 제물이 되게 생겼습니다. 젊은이는 자신이 배운 기술을 이용해 호송해 가는 사람들을 구워 삶아 공주의 남편감으로 자신의 서류를 위조합니다. 그리고 배운 장기 기술을 이용해 이웃나라 왕에게 이기고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T[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