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읽기

스피노자 에세이 공지

작성자
현옥
작성일
2016-05-31 00:30
조회
3755
저까지 열 명이 오손도손 시작한 스피노자 1.2부가  드뎌 끝이 났습니다!

얼마나 이해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결석없이 다들 끝까지 함께 오신 것으로 일단 축하드리고 싶네요. 어려운 1,2부 넘어가시느라 다들 애많이 쓰셨어요.

이제 에세이가 남았는데요,  애초에  한 주 시간 두고  6월 9일에  발표하기로 했습니다만,  한 주 더 미루어서 6월 16일에  하려고 합니다.  동사서독팀 일본여행이 중간에 겹친데다가  9일 오전에 문학세미나 에세이 발표가 있어  두루 겹치는 학인들에게 아무래도  무리가 아닌가 싶어서요.

이렇게  늘어지면 그간  공부한거 다 까먹고, 한정없이 늘어지게 되는 폐단이  분명히  있지만서두....  부디  이 시간을 잘  활용하셔서  알뜰히  복습하시고,  2부 마무리 잘 하시는 에세이 준비하시기  바라옵니다!  에세이는 우리 공부의 꽃입니다.  쓰는 과정 속에서만 공부가 내 몸에 달라붙고,  일상 속에서 써먹을 수 있는 방식으로 변용된다는 것 잊지 마시길...

주제는 지난번 말씀드렸듯이 '적합한 관념' 이고요,  이 주제 안에서  변주는 얼마든지 하셔도 좋습니다.  4장~5장까지 써보시어요!  그럼 16일 6시반에 뵙겠습니다!  화이팅!^^
전체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