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세미나

9월 29일 명리학 세미나 시즌3. 3회차 후기

작성자
미영
작성일
2021-10-01 12:07
조회
327
【사주첩경】 추명가 제1장 남명(男命) 재난, 질병 편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45~53번 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석영 선생이 인생명리를 원리를 추리하여 노래조로 만든 추명가는 간결하고 자주 접하여 암기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예시와 대조해 가며 풀이하고 다시 해석하는 과정이 만만치가 않네요. 다른 시즌보다 빡센 세미나가 되고 있어요.^^ 그래도 뭔가 하나라도 제대로 알아가는 듯합니다. 매시간 열심히 준비해오시고 진지하면서도 유쾌하게 세미나 시간을 채워주시는 배샘과 도반님들 덕분이지요. 감사합니다!

 

<47> 癸丑癸未 癸巳日生 甲寅時를 만난路上橫厄 負傷이니 酒色車馬 조심하소

-예시-

甲 癸 甲 癸

寅 巳 寅 卯

➀상관(甲, 寅), 식신(卯)이 사주 干支에 혼잡하게 포진해 있는 신약한 사주이다.

식상이 많으면 두 조모와 두 장모를 모신다. (재성인 아버지와 처를 낳아 주신 분이므로)

➁지살(寅申巳亥)이 거듭 있어 고향을 떠난다.

➂생월에 망신살이 있어(연지인 卯는 亥卯未 삼합 목운동을 함. 이를 기준으로 월지인 寅의 12운성을 따지면 망신살에 해당함) 모친이 재취이다.

➃癸일간의 甲寅시는 술을 좋아하고 색을 탐한다.

특히 癸巳일생이 甲寅시이면 교통사고 등 횡액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➄일지와 월지, 시지가 寅巳申 삼형살을 이루니 조상의 유산도 파탄 나고, 그 처도 부실하다.

또한 巳火의 지장간(戊庚丙) 戊土가 寅木의 지장간(戊丙甲) 甲木에게 크게 상한다(목극토). 戊土는 이 사람에게 육친으로 아들에 해당한다. 그 아들이 상하여 꽃을 피우지 못하니 고생이 쉴 날이 없었다.

 

<48> 地殺馬形 傷官殺旺 交通事故 두렵고요 戊己日生 金水木旺 橫死溺死 可憐하다

-예시-

乙 戊 己 丙

卯 寅 亥 辰

➀亥月의 戊土이고, 지지환경이 財官으로 둘러싸여 있으니 信義가 있으나 따지고 보면 그 힘이 미약하다. 財가 강하고 身이 약하니(財多身弱) 부자 집에 가난한 사람이다.

➁財殺이 강하니 그 처가 나를 이긴다. 그러니 처의 말을 잘 들어야 가정이 화목하다.

官殺이 이어져 있고 역마(寅과 亥)이니 외방이나 외국에 나가 자손을 얻는다.

➂지지가 木局(寅亥合木, 亥卯未삼합, 寅卯辰방합)을 형성해 태왕하고 土氣가 허약하니 위산과다(木은 五味중 신맛에 해당)로 비위에 병이 있게 된다.

➃생월(亥水)에 천문성이 비쳤으니 사람의 특성이나 건강, 적성. 개성 등을 잘 분석하고 읽어내는 재주가 있고 직감이 발달했다. 종교지도자, 의사, 변호사 등의 직업이 적성에 맞는다.

➄역마(寅, 亥)의 살이 왕성하니 교통사고 등의 횡액이 두렵다.

-예시-

乙 己 丙 癸

亥 酉 辰 未

➀음은 강왕하고 양은 쇠하니 항상 마음에 의심이 많다. (월주인 丙辰만 陽)

일지가 월지와 합하고(辰酉合金), 시지는 생하니(酉-亥. 金生水) 사교에 유능하다.

➁辰月 己土는 본래 신강하나 辰(지장간-乙癸戊)중 乙木 관살이 투출했고, 亥와 未가 결속하여(亥卯未삼합) 木局을 형성해 관살의 힘이 더욱 강해지며, 설기(己酉일간, 金生水)가 심하니 신약한 사주로 변했다.

➂신약한 사주로 편관을 쓰기 위해서는 겁재가 필요하다. (偏官用劫格)

癸水가 허자(虛字)로 戊土를 불러오니 이를 써서 세력을 확보할 수 있다.

➃己日생이 亥 천문을 만났으니 神을 공경하는 종교가가 되었다.

시간에 급각살을 만났으니(辰月생은 亥, 子을 만날 때) 팔, 다리뼈가 부러질 수 있다.

➄방년 17세 己亥년 가을에 물에 빠져 죽었다. (金水木이 더욱 치성해짐)

 

<51> 春生亥子 夏卯未日 秋生寅戌 冬丑辰日 神經痛呻吟인데 殺旺하면 다리저네

-예시-

戊 辛 己 己

戌 未 巳 巳

➀지살(巳)이 거듭되니 고향을 떠나고 干支에 인성(土)이 많으니 慈堂이 많다.

인성이 (丑)戌未 삼형살을 만나니 모친이 불구가 되고, 처궁 또한 그러하고 공망(戌, 亥공망)이니 본처와 이별을 면하기 어렵다.

➁생일에 형살 있으니 고생을 면하기 어렵고, 시지와도 삼형살을 이루니 자손궁도 불미하다.

➂金일간이 약하고 火氣가 치성하니 치질에 걸리기 쉽고 생일에 급각살(巳月生이 卯, 未를 만날 때)이 있으니 다리를 전다.

➃관인(巳未)이 방합하니 외가에서 살고, 관살(火)이 혼잡하니 兩妻에서 아들을 얻는다.

➄時支의 戊土가 천문성이니 신앙에 그 뜻이 통한다.

 

<52> 正寅二卯 三申四丑 五戌六鷄 七龍八蛇 九馬十羊 至亥臘子 이도또한 脚不具

- 단교관살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월지를 기준으로 日과 時를 대조해서 살펴본다.

寅月(正月)은-寅, 卯月-卯, 辰月-申, 巳月-丑, 午月-戌, 未月-酉, 申月-辰, 酉月-巳, 戌月-午,

亥月-未, 子月(冬至)-亥, 丑月(臘月)은-子를 만나면 급각살과 동일한 작용을 한다.

-예시-

丙 丙 丙 辛

申 辰 申 酉

➀申月生이 생일에서 辰土를 만나니 단교관살이 되었다.

➁사주에 재성(金)의 힘이 왕성하여 그 세를 따라야 하지만 辰(지장간-乙癸戊)중 乙木(인성)이 있어 財를 따라가지 않는다. 그것이 병이니 火氣가 들어오면 재앙이 생긴다. 그리하여 巳火 운에서 두 다리를 모두 잃었다.

➂사주에 재성이 많아 일찍부터 부모의 덕이 없고, 辰(식신)과 酉(재성)가 합(辰酉合金)을 하니 숙부나 고모 집에서 자라났으며 장가를 가서는 장모님을 모시고 산다.

➃申(지장간-戊壬庚)중 庚金인 재성과 辰(지장간-乙癸戊)중 乙木 인성이 합(乙庚合金)하니 그 어머니가 재취로 시집왔다.

➄財多身弱 사주로 富를 이루지 못하고 근근이 생계를 이어나갔다.

 

 

 

 

 
전체 3

  • 2021-10-02 08:12
    우와! 강의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다 이해 할 수 있게 친절하고 자세한 후기! *^^*
    촘촘합니다!!!

  • 2021-10-04 11:09
    이석영 선생의 실관 자료들을 통해 선생의 사주 해석의 방식을 배우고 있습니다만,
    신살 위주의 관법이라서 무작정 믿고 받아들이기에 조금 불편한 지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 우리 시대에 좀 어색한 통변들이 많지요.
    그러나 이런 배움을 통해 명리의 깊은 이치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 배움에 이렇게 성실한 도반들과 함께 하니 저도 참 고맙습니다. 미영샘, 수고 많으셨어요~^^

  • 2021-10-04 13:02
    어머나! 강의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다 이해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단교관살이라는 것을 배우셨군요!!!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