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탁마M 숙제방

[빌러비드] 5가지 질문

작성자
지은
작성일
2017-11-18 13:24
조회
28
 
  1. 124번지 집의 역할?

124번지는 ‘귀신들린' 집이다. 시서가 죽인 딸 ‘빌러비드'의 영혼이 떠나지 못하고 그 집에 들러붙어있기 때문이다. 그 집에서 시서의 아들 하워드와 뷰글러는 일찍이 도망쳤고, 베이비 석스는 8년 전에 죽었다. 동네 사람들은 그 불길한 집을 멀리하기 시작하고, 그 곳에 남은 시서와 시서의 딸 덴버는 그 집에 고립된다. 그리고 빌러비드는 돌아온다. 엄마인 시서에게 엄청난 집착을 하는 그는 또다시 124번지, 아니 정확히 말하면 시서를 고립시킨다. 폴 D를 시서에게서 떼어놓으려 애쓰고 덴버에게도 소외감을 안겨준다. 시서 옆에 자신만 꼭 들러 붙으려는 것이다. 124번지 집은 시서와 빌러비드가 풀어야 할 숙제다. 다른 사람들은 상관하지 않은 채 시서와 빌러비드는 자신들의 감정을 날것으로 그대로 내보일 수 있다. 그들의 감정을 모두 토해내는 장소가 124번지 집인 것이다. 그러한 과정이 지나가고 나서, 빌러비드는 사라진다.

 
  1. 폴 디는 왜 떠났고, 왜 돌아왔나?

시서가 빌러비드를 죽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폴 디는 124번지를 떠난다. 시서의 사랑이 너무 ‘두껍다'면서. 그런데 빌러비드가 사라지고 난 후 폴 디는 시서에게 다시 돌아온다. 그리고는 덴버가 없는 매일 밤 동안 그녀와 함께 지내며 그녀를 돌보겠다고 말한다. 시서를 떠나고 나서 폴 디는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며, 자신과 마주한다. 식소와 할리처럼 스윗홈이라는 환경 안에서 적당히 적응하며 살기를 모색하지 않고 ‘자유'를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내던지는 ‘남자다움'에 충격을 느낀다. 폴 디의 남자다움은 백인 남자인 가너의 승인 없이는 누구도 인정해주지 않는 허구일 뿐이었다. 124번지에 들어올 때 폴 디는 더 이상 노예가 아니었지만, 완전히 정신적으로도 해방되지는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124번지를 떠났다. 그 자신을 홀로 마주하기 위해.

  폴 디는 124번지로 돌아온다. “나의 최고의 것"이 사라졌다고 슬퍼하는 시서에게 그녀 자신이 그녀의 최고의 것이라고 말해준다. 시서의 삶의 의미는 빌러비드가 없어진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폴 디가 가너와 식소라는 두 인물을 통해 깊은 영향을 받았지만 그 두 명이 폴 디의 정체성은 아닌 것처럼.

 
  1. 베이비 석스에게 색의 의미는?

베이비 석스는 시서의 일이 있고 나서 점점 침대 속으로 침잠해 들어간다. 흑인들의 의지처가 되고 항상 그들을 도와주던 베이비 석스는 ‘색'을 가진 ‘사람'들에게 배신당했으니, ‘색'을 가진 ‘사물’들에 집착하게 된다. 소설은 ‘색'은 유해하지 않다고,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따라서 석스는 색 자체, 특히 파란색, 노란색을 찾는다. 고통과 끔찍한 일들을 떠올리게 하는 피의 색, ‘빨간색’을 제외한.

 
  1. 덴버는 어떻게 124번지를 나갈 수 있었나?

덴버에게 바깥세상이란 무서움의 결정체였다. 스위트 홈과 같은 일이 되풀이되어 일어날지도 모르는 위험의 세계였던 것이다. 덴버는 베이비 석스와 시서의 대화를 떠올린다. 시서에게 칼과 방패를 내려놓으라고 항상 얘기하던 베이비 석스는 이제 오직 칼만을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흑인은 ‘완패'당했다며. 희망을 내려놓은 것이다. 따라서 덴버는 124번지에서 시서와 빌러비드가 서로를 힘들게 하는데도, 바깥세상에 희망이 없을 수도 있기에 쉽게 나가지 못한다. 그런데 그 때 베이비 석스가 말한다. 희망이 없더라도, 그것을 알라고. 알고 밖으로 나가라고. 희망이 있든 없든 일단 ‘한 스텝'을 내딛어야 현재를 뚫고 지나갈 수 있다.

 
  1. 빌러비드는 정말로 유령일까?

빌러비드는 시서가 불러온 그녀의 환영은 아닐까? 사실 이 유령은 과거에 시서가 저지른 일로 인해 끊임없이 그녀를 단죄하는, 단죄하길 원하는 그녀 자신의 욕망이다. 덴버는 끊임없이 자신의 해명을 늘어놓는 시서를 보며 그녀가 용서를 그다지 바라는 것 같지 않다고 느낀다. 시서는 거절당하기를 원하고, 빌러비드는 그것을 도와준다는 것이다. 빌러비드는 시서가 자신의 괴로움을 계속 토로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으로서 존재한다.
전체 1

  • 2017-11-21 08:26
    1. 124번지 : 누구의 "어떤" 숙제가 있는 것인지를 밝혀 쓰시오.
    2. 폴 디의 '정체성'은 "어떤" 방식으로 형성된 것이며, 그의 자유와 해방은 언제, 어떻게 완성되는가?
    3. 베이비 석스도 '빨간색'을 싫어했는지 다시 확인. 백인, 흑인, 이라는 두 색깔 인종에 대한 태도가 베이비 석스의 '색'과 맺는 관계 / 나중에 세서가 '색'에 집착하게 되는 것과는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지?
    4. 희망이 있든 없든, 으로 넘어가기 전에 덴버가 구체적으로 집 밖에 나갈 것을 결심하게 되는 계기에 대해 분석하시오.
    5. 세서가 괴로움을 계속 토로하는 까닭은 무엇인지, 그럼 이 환영 빌러비드의 욕망은 어떤 것인지? 둘이 왜 붙어서 점점 퇴행하게 되는지를 분석하시오.
    =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서는 아주 구체적으로 문제되는 장면을 붙들고, 그 장면이 왜 필요한가를 전방위적으로 다 따져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