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월) 개강 / "'인간'의 저편, 혁명적 생성" : 들뢰즈&가타리, <안티 오이디푸스> 읽기
작성자
규문
작성일
2018-12-19 11:47
조회
1999
2019 Thinking Monday
“권력의 파시즘에 대항하여 우리는 욕망과 욕망의 기계들 그리고 욕망의 사회적 구조화에 이르는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탈출선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혹은 ‘개인적으로’ 달아나자는 것이 아니라 관이나 종기를 터뜨리듯 경색된 것이 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사회적 기호 체계 아래 도관을 따라 흐르든가 막혀 있는 것을 마음껏 흐르도록 하자는 것이지요. 억압에 대항하는 욕망은, 아무리 지엽적이거나 미약한 것이라 할지라도, 점차 자본주의 체계 전체를 흔들어놓고 그것의 누수현상을 초래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고발하는 것은 인간과 기계를 대립시키고 분리시키는 모든 테마들입니다. (...) 욕망과 기계, 욕망과 인위적인 것이 하나가 되어 가령 자본주의 사회의 자연적 요소들이라고 하는 것들에 대항하는 데까지 욕망의 노선이 닿지 않는다면, 이해관계는 결코 혁명으로 이어지지 못할 것입니다.” (펠릭스 가타리)
“책이 기능하는가, 어떻게, 누구에게 기능하는가 알아내는 것이 관건이지요. 그 책 자체가 하나의 기계입니다. (...) 그 책은 우리가 기쁨으로 만든 책입니다. 정신분석학이 잘 해나가고 있고 또 무의식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것이 아닙니다. 외디푸스니 거세니 죽음의 충동이니... 하는 것들이 너무 단조롭고 서글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입니다. 우리는 항의하는 무의식을 위해 그 책을 썼습니다. 우리는 동맹군을 찾고 있습니다. 우린 벗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 동맹군, 벗들은 이미 우리보다 앞서 와 있는 것 같습니다. 싫증을 느끼고서, 우리와 비슷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감지하고 작업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 우리가 책에서 찾고자 하는 것은, 기호체계를 벗어나는 무언가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질 들뢰즈)
동즐로의 표현대로, 들뢰즈와 가타리의 공동산물인 <안티 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은 “다르게 사유하기 위한 경이로운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경이롭다’는 표현은 여러 의미를 함축하지요. 두 권의 책은 사유와 글쓰기도 경이롭지만, 무엇보다도 ‘경이롭도록’ 난해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줄 한 줄을 따져가면서 읽기란 거의 불가능하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희한한 것은 그 ‘독해불가능성’ 속에서 기이한 읽기의 체험이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이번 <안티 오이디푸스> 강좌에서는 들뢰즈&가타리의 ‘불친절함’을 최대한 활용하여, 텍스트를 관통하는 여러 힘들과 문제의식들을 헤집어보고, 그로부터 지금 우리에게 유용한 도구들을 발굴해내려 합니다. 그들이 스피노자, 맑스, 니체, 레비-스트로스를 ‘활용’하여 세상 어디에도 없는 ‘철학기계’들을 생산한 것처럼, 또 로렌스, 밀러, 아르토, 베케트, 미쇼 등등의 작가들을 ‘경유’하면서 변신한 것처럼, 우리 역시 들뢰즈와 가타리를 활용하고 경유하면서 우리 자신의 도주로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바로 그것이, 그들이 찾던 ‘동맹군’이 되는 길이자 우리 자신의 ‘벗들’을 구하는 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019년 ‘철학하는 월요일’에서는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이라는 부제가 붙은 두 권의 책 <안티 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9월 개강)을 탐사합니다. 자본과 가족이라는 영토로부터의 도주를 모색하시는 분들, 생각과 실천을 ‘함께 나눔’ 속에서 도주로를 발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기다립니다~
= 강의 일정
1강(2.11) 무엇을 할 것인가 : 68혁명과 <안티 오이디푸스>
2강(2.18) 기계와 다양체 : 새로운 존재론을 위하여 (feat.스피노자)
3강(2.25) 차이와 반복 : 세 가지 ‘종합’이란 무엇인가
4강(3.4) 욕망과 혁명, 새로운 역사유물론의 탄생 (feat.맑스)
5강(3.11) 기이하고도 낯선 인류학 : 가족과 국가와 자본의 ‘외부’를 사유하기
6강(3.18) 우리는 왜 자신의 예속을 욕망하는가 : 자본주의적 욕망의 회로
7강(3.25) 자본주의적 기호체계의 구성 : 편집증과 분열증 사이의 진자운동
8강(4.1) 聖가족에서 反가족으로 : 정신분석학과 자본주의의 야합을 고발하라
9강(4.8) 무의식은 공장이다 : 들뢰즈와 가타리의 反인간주의 (feat.니체)
10강(4.15) 도주로를 발명하라 : ‘분열분석’과 미시정치
= 강사 : 채운
= 반장 : 건화
= 개강 : 2019년 2월 11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 수강료 : 30만원(총10강) / (입금계좌) 국민은행 343601-04-100406(예금주/윤세진)
= 수강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시고, 위 계좌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반장에게 연락주세요.(공일공.2044.0469)
* 확인해주세요! 규문은 회원들의 회비와 프로그램 참가비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참가비는 전액 공간운영비로 지출되므로 입금 후에는 환불이 불가하오니, 수강하겠다는 발심(發心)을 하신 후 입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간’의 저편, 혁명적 생성
-질 들뢰즈 & 펠릭스 가타리, <안티 오이디푸스> 읽기-
“권력의 파시즘에 대항하여 우리는 욕망과 욕망의 기계들 그리고 욕망의 사회적 구조화에 이르는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탈출선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혹은 ‘개인적으로’ 달아나자는 것이 아니라 관이나 종기를 터뜨리듯 경색된 것이 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사회적 기호 체계 아래 도관을 따라 흐르든가 막혀 있는 것을 마음껏 흐르도록 하자는 것이지요. 억압에 대항하는 욕망은, 아무리 지엽적이거나 미약한 것이라 할지라도, 점차 자본주의 체계 전체를 흔들어놓고 그것의 누수현상을 초래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고발하는 것은 인간과 기계를 대립시키고 분리시키는 모든 테마들입니다. (...) 욕망과 기계, 욕망과 인위적인 것이 하나가 되어 가령 자본주의 사회의 자연적 요소들이라고 하는 것들에 대항하는 데까지 욕망의 노선이 닿지 않는다면, 이해관계는 결코 혁명으로 이어지지 못할 것입니다.” (펠릭스 가타리)
“책이 기능하는가, 어떻게, 누구에게 기능하는가 알아내는 것이 관건이지요. 그 책 자체가 하나의 기계입니다. (...) 그 책은 우리가 기쁨으로 만든 책입니다. 정신분석학이 잘 해나가고 있고 또 무의식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것이 아닙니다. 외디푸스니 거세니 죽음의 충동이니... 하는 것들이 너무 단조롭고 서글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입니다. 우리는 항의하는 무의식을 위해 그 책을 썼습니다. 우리는 동맹군을 찾고 있습니다. 우린 벗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 동맹군, 벗들은 이미 우리보다 앞서 와 있는 것 같습니다. 싫증을 느끼고서, 우리와 비슷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감지하고 작업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 우리가 책에서 찾고자 하는 것은, 기호체계를 벗어나는 무언가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질 들뢰즈)
동즐로의 표현대로, 들뢰즈와 가타리의 공동산물인 <안티 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은 “다르게 사유하기 위한 경이로운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경이롭다’는 표현은 여러 의미를 함축하지요. 두 권의 책은 사유와 글쓰기도 경이롭지만, 무엇보다도 ‘경이롭도록’ 난해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줄 한 줄을 따져가면서 읽기란 거의 불가능하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희한한 것은 그 ‘독해불가능성’ 속에서 기이한 읽기의 체험이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이번 <안티 오이디푸스> 강좌에서는 들뢰즈&가타리의 ‘불친절함’을 최대한 활용하여, 텍스트를 관통하는 여러 힘들과 문제의식들을 헤집어보고, 그로부터 지금 우리에게 유용한 도구들을 발굴해내려 합니다. 그들이 스피노자, 맑스, 니체, 레비-스트로스를 ‘활용’하여 세상 어디에도 없는 ‘철학기계’들을 생산한 것처럼, 또 로렌스, 밀러, 아르토, 베케트, 미쇼 등등의 작가들을 ‘경유’하면서 변신한 것처럼, 우리 역시 들뢰즈와 가타리를 활용하고 경유하면서 우리 자신의 도주로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바로 그것이, 그들이 찾던 ‘동맹군’이 되는 길이자 우리 자신의 ‘벗들’을 구하는 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019년 ‘철학하는 월요일’에서는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이라는 부제가 붙은 두 권의 책 <안티 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9월 개강)을 탐사합니다. 자본과 가족이라는 영토로부터의 도주를 모색하시는 분들, 생각과 실천을 ‘함께 나눔’ 속에서 도주로를 발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기다립니다~
= 강의 일정
1강(2.11) 무엇을 할 것인가 : 68혁명과 <안티 오이디푸스>
2강(2.18) 기계와 다양체 : 새로운 존재론을 위하여 (feat.스피노자)
3강(2.25) 차이와 반복 : 세 가지 ‘종합’이란 무엇인가
4강(3.4) 욕망과 혁명, 새로운 역사유물론의 탄생 (feat.맑스)
5강(3.11) 기이하고도 낯선 인류학 : 가족과 국가와 자본의 ‘외부’를 사유하기
6강(3.18) 우리는 왜 자신의 예속을 욕망하는가 : 자본주의적 욕망의 회로
7강(3.25) 자본주의적 기호체계의 구성 : 편집증과 분열증 사이의 진자운동
8강(4.1) 聖가족에서 反가족으로 : 정신분석학과 자본주의의 야합을 고발하라
9강(4.8) 무의식은 공장이다 : 들뢰즈와 가타리의 反인간주의 (feat.니체)
10강(4.15) 도주로를 발명하라 : ‘분열분석’과 미시정치
= 강사 : 채운
= 반장 : 건화
= 개강 : 2019년 2월 11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 수강료 : 30만원(총10강) / (입금계좌) 국민은행 343601-04-100406(예금주/윤세진)
= 수강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시고, 위 계좌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반장에게 연락주세요.(공일공.2044.0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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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 4682 9149
올리자마자 1분만의 신청이라니! 정말 기다리고 계셨다는 게 느껴집니다~
내년에 뵙겠습니다^^
돌아온 짝꿍 이림샘과 함께 호정샘도 매일 연구실에서 뵐 수 있길ㅎㅎㅎ
분명 쉽지 않은 내용이겠지만, 어려움을 이길만큼 매력적인 텍스트이고 강의이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뵙겠습니다~
들뢰즈-가타리를 처음 만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
환영합니다^^
이림영옥 신청합니다! (시 쓴다고 공부를 그만둔 탕아, 시도 공부도 같이 할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바보)
쩌기 위에 신청하신 현숙쌤이시여 반갑스므니다^^
이림샘 내년엔 연구실에서 더 자주 뵙길 바랍니다ㅎㅎㅎ
(아무튼) 환영합니다^^
또 어떻게 다르게 들뢰즈가타리를 만나시게 될지? 궁금합니다ㅎㅎ
내년에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