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고자 상하 예상문제
작성자
박규창
작성일
2019-07-07 21:23
조회
28
고자편 문제 냅니다. 고자편은 당연히 본성에 대한 고자와 맹자의 입장을 빼놓을 수 없는데, 정리가 쉽지 않아요. ㅋㅋ;; 일단 본성이 정리됐다고 여겨지는 문장을 그대로 가져다 놨으니 각자 좀 더 정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고자 상 6장
사람의 본성에는 착한 것도 없고 착하지 않은 것도 없다.
성무선 무불선야(性 無善 無不善也)
고자 상 6장
바로 그가 타고난 마음대로라면 곧 착한 일을 행하였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본성은 착하다는 것이다. (…)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라는 것은 나의 밖을 쇠로 장식하는 것 같은 것이 아니라, 내가 본시부터 갖고 있는 것이다.
내약기정 즉가이위선의 내소위선야 … 인의예지 비유외삭아야 아고유지야 (乃若其情 則可以爲善矣 乃所謂善也 … 仁義禮智 非由外鑠我也 我固有之也)
고자 상 7장
성인이란 우리 마음이 그처럼 모두 같다는 것을 먼저 터득한 분들이시다.
성인선득아심지소동연이(聖人先得我心之所同然耳)
고자 상 8장
야기(夜氣), 평단지기(平旦之氣)
고자 상 9장
마음을 오로지하고 뜻을 다하다(專心致志)
고자 상 10장
사생취의(舍生取義)
고자 상 11장
방심(放心)
고자 상 16장
천작(天爵)
고자 하 4장
송경-이익(利)
맹자-인의(仁義)
고자 하 8장
앙민(殃民)
- 본성에 대한 고자의 입장을 쓰세요.
고자 상 6장
사람의 본성에는 착한 것도 없고 착하지 않은 것도 없다.
성무선 무불선야(性 無善 無不善也)
- 본성에 대한 맹자의 입장을 쓰세요.
고자 상 6장
바로 그가 타고난 마음대로라면 곧 착한 일을 행하였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본성은 착하다는 것이다. (…)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라는 것은 나의 밖을 쇠로 장식하는 것 같은 것이 아니라, 내가 본시부터 갖고 있는 것이다.
내약기정 즉가이위선의 내소위선야 … 인의예지 비유외삭아야 아고유지야 (乃若其情 則可以爲善矣 乃所謂善也 … 仁義禮智 非由外鑠我也 我固有之也)
- 맹자는 “성인도 우리와 같은 종류의 사람이다(聖人與我同類者)”라 말하며 인간이라면 성인이 될 역량이 내재되어 있다고 얘기합니다. 성인에 대한 맹자의 정의를 쓰세요.
고자 상 7장
성인이란 우리 마음이 그처럼 모두 같다는 것을 먼저 터득한 분들이시다.
성인선득아심지소동연이(聖人先得我心之所同然耳)
- 호연지기(浩然之氣)에 이어 기를 길러야 한다는 맹자의 주장이 담긴 단어입니다. ‘밤에 자라나는 기운’이라고도 하고, ‘새벽의 맑은 기운’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를 각각 한자로 쓰세요.
고자 상 8장
야기(夜氣), 평단지기(平旦之氣)
- 맹자의 배움에 대한 태도가 집약된 사자성어로 바둑의 명수 혁추의 가르침의 이야기가 비유된 적이 있습니다. 똑같이 혁추의 가르침을 받았지만, 다른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맹자는 지혜 탓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 사자성어를 쓰세요.
고자 상 9장
마음을 오로지하고 뜻을 다하다(專心致志)
- 맹자는 생보다 중요한 것이 있고, 죽음보다 싫어하는 것이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목숨보다도 더 소중한 타고난 마음을 보존해야 한다고 할 때, 맹자는 이를 뭐라고 했나요?
고자 상 10장
사생취의(舍生取義)
- 맹자는 사람들이 잃어버린 닭이나 개를 찾을 줄만 알지, 잃어버린 인의(仁義)를 찾을 줄 모른다고 비판합니다. ‘놓여난 마음’ 혹은 ‘잃어버린 마음’의 원어에 해당하는 단어를 쓰세요.
고자 상 11장
방심(放心)
- 사람이 내려준 벼슬과 반대되는 단어로 ‘어짊과 의로움 및 충실함과 신의를 지키며 착함을 즐김에 싫증 낼 줄 모르는 것’에 해당하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고자 상 16장
천작(天爵)
- 전쟁을 반대하는 송경과 맹자의 논리의 핵심 키워드를 쓰세요.
고자 하 4장
송경-이익(利)
맹자-인의(仁義)
- 망민(罔民)과 비슷하게 ‘백성들을 가르쳐 이끌어주지도 않고 전쟁에 동원하는 것’을 비판하는 맹자의 단어를 쓰세요.
고자 하 8장
앙민(殃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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