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와 글쓰기 숙제방

하루 한번, <맹자> 예상문제^^ 양혜왕 上, 下

작성자
혜원
작성일
2019-07-01 21:40
조회
73
맹&장 한 주 방학합니다! 푹 쉬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14일 일요일에 만나요~

쉬시는 동안 아쉬움이 없도록(?) 오늘부터 일주일간 <맹자>의 키워드만 쏙쏙 뽑아 챕터당 열 문제씩 올립니다^^ 14일 <맹자> 시험 예상문제!! 후덜덜한 벌금 내지 마시고 미리미리 공부합시다~~ (미래의?) 족보 받아가세요~

문제와 답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1. 다음 빈칸을 채우시오
王如施( a )於民, 省刑罰, 薄稅斂, 深耕易耨 壯者以暇日修其孝悌忠信, 入以事其父兄, 出以事其長上, 可使制梃以撻秦楚之堅甲利兵矣.
왕께서는 이와 같이 ( b )을 백성들에게 베푸셔서, ( c ) ( d ) ( e ), 젊은이들이 쉬는 날 효도와 공경과 충성과 신의를 닦아 집에서는 부모를 모시고 밖에서는 어른을 모시게 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몽둥이를 깎아 진나라와 초나라의 예리한 무기와 견고한 갑옷에 맞서게 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無傷也, 是乃( a )也, 見牛未見羊也. 君子之於禽獸也, 見其生, 不忍見其死, 聞其聲, 不忍食其肉. 是以君子遠庖廚也.”
“나쁠 것이 없습니다. 이것이 ( b )입니다. 소를 보고 양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군자는 짐승에 있어서 그 살아있는 것을 보면 그 죽은 것은 차마 볼 수 없고, 그 소리를 듣고 그 고기를 차마 먹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군자는 푸줏간을 멀리 하는 것입니다.”

3.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故( a )足以保四海, 不( a )無以保妻子.”
“그러므로 ( b ) 족히 사해를 보호할 수 있고, ( b ) 않으면 처자도 보호할 수 없는 것입니다.”

4.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今王( a ), 使天下仕者皆欲立於王之朝, 耕者皆欲耕於王之野, 商賈皆欲藏於王之市, 行旅皆欲出於王之塗, 天下之欲疾其君者皆欲赴愬於王. 其若是, 孰能禦之?”
“지금 왕께서 ( b ) 천하에 벼슬하는 자들로 하여금 모두 왕의 조정에서 벼슬하고자 하게 하며, 경작하는 자들로 하여금 모두 왕의 들에서 경작하고자 하게 하며, 장사꾼들로 하여금 모두 왕의 시장에 물건을 저장하고자 하게 하며, 여행하는 자들로 하여금 모두 왕의 길에 나아가고자 하게 한다면, 천하에 그 군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모두 왕에게 달려와 하소연하고자 할 것이니, 이와 같으면 누가 이것을 막겠습니까?”
"老而無妻曰( c ), 老而無夫曰( d ), 老而無子曰( e ), 幼而無父曰( f ). 此四者, 天下之窮民而無告者. 文王( a ), 必先斯四者."
"늙어서 아내가 없는 자를 ( g )라 하고, 늙어서 남편이 없는 자를 ( h )라 하고, 늙어서 자식이 없는 자를 ( i )라 하고, 어려서 부모가 없는 자를 ( j )라 합니다. 이 네 부류는 천하의 어려운 백성이며 하소연할 데 없는 자이니, 문왕께서 ( b ) 때 반드시 이 네 부류를 먼저 하셨습니다."

5.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無( a )而有( b )者, 惟士爲能. 若民, 則無( a ), 因無( b ). 苟無( b ), 放辟邪侈, 無不爲已. 及陷於罪, 然後從而刑之, 是( c )也. 焉有仁人在位( c )而可爲也?”
“( d )이 없으면서도 ( e )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오직 선비만이 할 수 있고, 백성으로 말하자면, ( d)이 없으면 그로 인해 ( e )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만일 ( e )이 없어진다면 방탕하고 간사하고 사치하지 않음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죄에 빠뜨리고 따라잡아 이들을 벌한다면 이것은 ( f )하는 것입니다. 어찌 仁한 사람이 지위에 있으면서 ( f )하는 짓을 할 수 있겠습니까?”

6.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今王田獵於此, 百姓聞王車馬之音, 見羽旄之美, 擧欣欣然有喜色而相告曰, ‘吾王庶幾無疾病與, 何以能田獵也?’ 此無他, ( a )也.”
“지금 왕께서 사냥하시는데, 백성들이 왕의 수레 소리를 듣고 깃발의 아름다움을 보면서 흔흔해 하며 기쁜 얼굴로 서로 말하길 ‘우리 왕이 병이 없으신가보다. 어쩜 이렇게 사냥을 하시는가’ 라고 한다면 이것은 다름 아니라 ( b ) 때문입니다.”

7.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以大事小者, ( a )也, 以小事大者, ( b )也. ( a )保天下, ( b )保其國.
큰 나라로 작은 나라를 섬기는 자는 하늘의 이치를 즐기는 자이고, 작은 나라고 큰 나라를 섬기는 자는 하늘의 이치를 두려워하는 자입니다. 하늘의 이치를 즐기는 자는 천하를 보존하고, 하늘의 이치를 두려워하는 자는 그 나라를 보존합니다.

8.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苟( a ), 後世子孫必有王者矣. 君子( b ), 爲可繼也. 若夫成功, 則天也. 君如彼何哉? 强( a )而已矣.
만약 선을 행하기를 한다면 후세의 자손 중 반드시 왕 노릇 하는 자가 있을 것입니다. 군자는 기반이 되는 업을 창건하고 전통을 드리워서 계속할 수 있게 할 뿐입니다. 성공으로 말하면 하늘에 달린 것이니, 군주께서 저들에게 어찌하시겠습니까? 선을 행하기를 힘쓸 뿐입니다.

9.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孟子見齊宣王, 曰, “所謂故國者, 非謂有喬木之謂也, 有世臣之謂也. 王無親臣矣, 昔者所進, 今日不知其亡也.”
맹자가 제선왕을 뵙고 말했다. “소위 오래된 나라라는 것은 ( a )가 있는 곳을 이르지 않습니다. ( b )가 있는 곳을 이릅니다. 그런데 왕께는 ( c )조차 없습니다. 이전에 등용한 자가 오늘 떠난 것도 알지 못하십니다.”

10. 다음 빈 칸을 채우고, 해당하는 사자성어를 쓰시오.
“그렇다면 왕이 크게 하고자 하시는 바를 알 수 있습니다. 토지를 개척하며 진나라와 초나라에게 조회를 받아 중국에 임하여 사방의 오랑캐들을 어루만지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소행으로 이와 같은 소원을 구하신다면 ( a )과 같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