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신상담

11.3 니나노 일본어 공지

작성자
혜원
작성일
2018-10-23 19:02
조회
69
181103 니나노 일본어 공지

 

<현대사상> 두 번째 논문 아직 진행중입니다. 임신중절에 대한 법률을 살펴보고 있는 중인데...살면서 이렇게 임신중절과 성폭력이라는 말을 많이 본 적이 없는 거 같습니다. 법은 알면 알수록 해석이 중요한 영역이더군요. 가령 ‘모체의 건강을 해치고 경제적 위기를 초래할 경우 임신중절을 허가한다’라는 조항도 어디까지가 경제적 위기이고 어디까지가 건강이 안 좋아진 것인지는 의사의 재량에 맡기겠다고 그 법률을 집행하는 위원회가 따로 정합니다. 성폭력에 의한 임신 인정도 의사에게 맡기고요, 그러면서 ‘화간에 의한 임신이 이 법에 편승해 중절되지 않도록’ 이라는 지침도 내려오고요. 이런 법과 법의 적용 역사를 보면 국가의 성과 생명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청춘론>은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거듭 읽을수록 안고의 날카로운 시선이 느껴지는 글입니다. 이번 시간의 논제는 ‘윤락’이었는데요. “나의 청춘론은 윤락론이기도 하다” 라는 말을 하고 바로 사카구치 안고는 무리짓는 어른의 윤락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그럼 윤락은 무엇이고 청춘은 무엇인가? 따로 있는 것인가 아니면 완전히 범위를 다르게 설정해야 하는가? 어른과 청년은 또 다른 건가? 등등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안고는 청춘을 서커스의 공중그네 묘기에 비유합니다. 숙련자가 중간중간 배치되어 안정된 묘기를 펼치는 서커스와 초심자들이 모인 오합지졸이 떨어지기를 반복하는 서커스의 대비를 통해 떨어지고 떨어지면서도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다시 올라가는 후자의 초심자에게 감동하지요. 이런 작은 차이를 포착하는 안고의 시선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10월 26일은 세미나 쉽니다.

11월 3일에 만나요^^

다음 시간은 임신중절에 대한 논문 마무리 합니다. 테스트 준비 해오시고요, <청춘론> 발음 찾아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TEST!

 

あっとうてき[圧倒的] : 압도적.

 

すくない[少ない·尠い] : 적다, 어리다;나이가 적다.

 

くりあげる[繰(り)上げる] (기일이나 순서를) 앞당기다; (차례를) 앞으로[위로] 올리다.

 

ごっそり 모두; 몽땅.

 

とどける[届ける] 가 닿게 하다;보내어 주다, 신고하다

 

てつづき[手続(き)] 수속; 절차.

 

たよる[頼る] 의지하다;의뢰하다, 연고를 찾아가다.

 

もしくは[若しくは] 또는; 혹은; 그렇지 않으면.

 

かならずしも[必ずしも] (아래에 否定의 말이 따라서) 반드시[꼭] …인 것은 (아니다).

 

暴行若しくは脅迫とは、必ずしも有形的な暴力行為による場合だけではないこと。폭력 혹은 협박이란 반드시 유형적 폭력행위인 경우만은 아닌 것.

 

みえがくれ[見え隠れ] 보였다 안 보였다 함; 나타났다 숨었다 함.

 

どうどうと[堂々と] 당당하게

 

こやくにん[小役人] 신분이 낮은 관리; 말단 벼슬아치.

 

きょねん[去年] 거년; 지난해; 작년.(=동의어昨年)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