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세미나

<명리학 세미나 > 8월19일 수업 후기

작성자
김은영
작성일
2020-08-19 21:20
조회
120
역병 창궐의 시기입니다.

이제는 집 밖을 나설 때 신발 신 듯 마스크를 챙겨야하고, 행여나 만나고 지나치는 사람들이 코로나에 걸리진 않았을까 은근 걱정도 하고, 사람에 대한 신뢰보다 의심과 경계가 쌓여가니 정말이지 큰일이네요. 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인류에게 지혜와 배려가 쌓일지, 이기주의가 팽배해질지 두고 볼 일입니다. 험한 시기에 두루 평안하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 5장 쇠왕부터 제 8장 통관까지 공부했습니다.

 

5장 쇠왕(衰旺)

能知衰旺之眞機, 其於三命之奧. 思過半矣

-> 쇠왕의 참 기틀을 능히 알아야 그 삼명의 깊은 이치를 알게 되니 깊이 생각을 해가야 한다.

월령을 얻으면 왕하다고 하고 얻지 못하면 쇠약하다고 보는 것이 지극한 이치이긴 하나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월령을 얻었지만 왕하지 않은 것도 있으니 전체의 상황을 잘 살펴서 판단해야한다. 이것이 쇠왕의 바른 이치이다. 쇠왕을 파악하면 천지인 삼명의 깊은 이치를 알게 된다.

크게 왕하면 설하는게 마땅하지만

왕함이 극에 달하면 생조가 마땅하고

크게 쇠약하면 극을 해야하지만

쇠함이 극에 달하면 마땅히 설해야 한다.

木이 태왕하면 金과 같으니 火로 달궈 주는 것을 기뻐한다. 그러나 왕이 극에 달하면 火와 같으니 水로써 극을 해야 좋아한다. 木이 쇠약하면 水와 같으니 金으로 생조하는 것이 마땅하고 木이 쇠약함이 극에 달하면 土와 같으니 火로써 생해줘야 마땅하다. 나머지 火, 土, 金, 水도 이와 같은 이치. 표로써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쇠왕편에 나오는 총 20개의 사주(오행의 태왕, 태극, 태쇠, 쇠극 사주 각 4개씩)는 오행이 극히 왕하거나 쇠한 경우인데 모두 중화(中和)를 얻지 못한 상황들이다. 이중 수업시간에 하지 않은 金 극쇠사주와 水 태왕사주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45쪽 예제사주

丙 庚 丁 己

子 寅 卯 亥


己庚辛壬癸甲乙丙

未申酉戌亥子丑寅

-卯월 庚金일간 子시

-지지는 亥卯未 木局에 木을 생해주는 시지의 子水까지 목 기운이 세고 일간 庚金의 뿌리가 없다.

- 金이 극쇠하니 木과 같은 형태

- 종재격

- 수로 설기하는게 좋겠다. 水:용신 木:희신

- 乙丑에 천간이 乙庚合金, 지지가 子丑合土로 인비겁이 왕성해져서 가업이 깨졌으나

- 그 다음 甲子, 癸亥 대운에서는 북방 水의 기운으로 부가 쌓였다.

- 壬戌대운에 왕성한 土가 용신을 극하여 파직되었음.

 

246쪽 예제사주

辛 壬 辛 壬

丑 子 亥 寅


己戊丁丙乙甲癸壬

未午巳辰卯寅丑子

- 亥월 壬水일간 丑시

壬子 일주 간여지동 월령을 득함

- 지지 亥子丑 방합

- 천간은 水를 생하는 金

- 水가 태왕하니 土와 같은 상태

- 木으로 설기하는게 좋겠다. 木:용신

- 갑인, 을묘운에 벼슬길도 순탄, 재복도 쌓임

- 丙辰운에 죽음 갑자기 나타난 병화운에 군겁쟁재

 

6장 중화(中和)

旣識中和之正理, 而於五行之卯, 有能全焉.

->이미 中和의 바른 이치를 알았다면 오행의 오묘함을 능히 깨달았으리라.

中和는 팔자의 바른 이치를 말한다.

중화의 이치를 바로 이해하는 것이 도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넘치면 덜어주고

적은 것은 보태주고

강한 것은 눌러주고

약한 것은 보호하라

 

259쪽 예제사주

戊 癸 丙 己

午 未 子 酉


戊己庚辛壬癸甲乙

辰巳午未申酉戌亥

- 子월 癸水일간 午시

- 일간 癸水가 월령을 득했지만 재관의 힘 커서(木이 없으므로 강한 土관성이 살아있음)약간 신약한 사주

- 약한 일간을 도와줄 수 있는 금수가 용신이다.

- 수, 금 대운으로 흐르니 권력도 잡고 부도 얻었으나 未토 운이 되어 토운이 강력해지자 일간을 극해서 재앙이 있었다

 

8장 통관(關)

關內有織女, 關外有牛郞, 此關若通也, 相遙入洞房

-> 관내에는 직녀가 있고 관 밖에는 견우가 있으니 이 관을 통하게 하여 서로 방으로 맞아드리네.

통관은 극제하는 글자를 이끌어서 통하게 해주는 것이다.

천간과 지지의 기운이 서로 응하고 동하면 만사가 형통해진다.

원국에서 통관이 안되더라도 대운 세운에 통관이 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봐야한다. 그렇지만 운에서 해결할 경우에도 원국에 미약한 성분이나마 있어야 운에서 그 운이 발하게 된다.

 

281쪽 예제사주

丙 丁 甲 癸

午 卯 子 酉


丙丁戊己庚辛壬癸

辰巳午未申酉戌亥

- 子월 丁火일간 午시

- 천간지지 모두 水生木生火로 살인상생(특히 지지는 金生水生木生火)

- 지지의 자오충, 묘유충

- 금이 수를 생하느라 목을 극하지 않고 수가 목을 생하느라 화를 극하지 않는다

- 자월 정화라 약한 일주가 중간에 막는 것이 없어서 왕하게 되었다.

- 균형을 맞추기 위해 금수 통관용신이 필요한데, 대운이 잘 들어와서 중화를 이루었다.

 

오늘 공부를 정리하고 나니 저도 쇠왕의 중요함을 알아 삼명의 이치를 깨닫고, 중화의 이치를 알아 오행의 오묘함을 깨닫고 싶어집니다.  현실은 책 내용을 이해하느라 허덕이고 있지만요. 오늘 제 옆에 앉으신 온복희 선생님 말씀처럼 나선형으로 서서히 나아가고 있다고 믿으며 정리를 마칩니다.
전체 3

  • 2020-08-19 21:29
    우왕! 역쉬 은영샘이시네요. 바지런하시고 사철하시고 한결같으신 샘의 모습이 고스란히 후기에 드러납니다. 덕분에 오늘 공부한 내용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네요. 갑목처럼 시작해서 을목처럼 뻗어나가시는 샘의 공부가 눈에 환히 뵙니다.^^ 고맙습니다!!

  • 2020-08-19 22:35
    매번 뵐때마다 이곳저곳 파스자국 뜸자국 보이시는 선생님 경자년 남은 시간동안 모쪼록 건강살피셔서 오래오래 가르침주세용^^

  • 2020-08-20 08:15
    빠른후기와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