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세미나

<명리학 세미나> 7월 29일 수업 후기

작성자
미영
작성일
2020-07-31 20:02
조회
86
3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교재도 『적천수 강의』 2권으로 바뀌었네요.
첫 수업은 제5부 종화순역 제1장~4장의 내용인 從象, 化象, 假從, 假化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종격(從格): ‘格’이란 사주팔자의 주도세력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종격이란 사주의 강한 세력을 따라 순종하며 사는 것이 이롭다는 것이겠지요. 종격에도 어느 세력이 압도적으로 강한가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우선 자기 세력인 비겁과 인성이 강한 경우 종왕격(從旺格)와 종강격(從强格)으로 구분합니다.
종왕: 비겁이 강한 사주입니다. 관살의 제어가 없고 인수의 생까지 받으면 왕하기가 극에 달하지요. 이런 경우 운은 인성이나 비겁으로 가는 것이 길합니다. 혹 사주 내에 인성이 약하면 식상의 운도 좋습니다.
종강: 비겁보다 인성이 많은 경우입니다. 일주가 또 당령을 한 상황에서 재성이나 관살의 기운이 없는 경우 극강한 것이니 그 흐름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식상의 운은 인성에게 극을 받으니 흉하고 재, 관의 운은 왕신을 건드리기 때문에 흉하게 됩니다.
종왕과 종강은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된 ‘일행득기격’과 같거나, 두 가지 오행으로 된 사주인 ‘양신성상격’중 상생의 경우와 많이 닮았습니다.

일간이 약하면 주위의 다른 강한 세력을 따르게 됩니다(從氣格). 신약 사주의 경우 그 구성이 식상이나 재성, 관살 등의 특정한 오행에 치우쳐 있으니 그 치우친 오행을 용신으로 삼아 종격사주가 되는 것이지요. 식, 재, 관 중에서 어느 세력이 강한가에 따라 종아격(從兒格), 종재격(從財格), 종살격(從殺格)으로 구분합니다.
종아격: 일간이 신약한데 내가 생하는(낳는) 식상이 왕하면 그 세력을 따라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식상의 오행이 용신이고 그것을 돕는 것이 희신, 그것을 극하는 것이 기신이 되겠지요. 그 외 일간을 강하게 하는 인성과 비겁의 운은 흉신입니다.
종재격: 일간이 아주 약하고 재성이 강한 사주입니다. 이 경우 일간을 강하게 하는 인성이나 비겁운은 흉하고, 재성운이 최고의 길운입니다. 또한 재성을 생하는 식상운도 좋습니다.
종살격: 일간이 아주 약하고 관성이 강한 사주입니다. 이경우도 일간을 강하게 하는 비겁, 인성운은 흉하고, 관성운이 길하며 이것을 생하는 재성운도 좋습니다.
이 세 가지 경우가 신약무근해서 종하는 형상을 따르므로 종격다운 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한 가지 세력이 강력할 경우에 그 기운을 따르면 되므로 별 문제가 없습니다.

일주의 뿌리가 없고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모두 왕해서 어느 것이 강하고 약한지 구분하기 어렵다면 어느 쪽으로 따라가야 할까요? 이때는 재관식상 중에서 어느 글자가 특히 강한지를 보고 그를 따라서 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셋이 서로 균등하게 세력을 이루고 있다면 어찌해야 할까요? 모름지기 재성의 운을 만나야 식상운을 설기하고 관살의 세력을 도와주니 재성운이 가장 좋고, 관살의 운은 그 다음으로 좋습니다.(從勢格)

종격에는 진종과 가종이 있습니다. 물론 운기는 항상 움직이는 것이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 다. 진종이란 종하는 오행을 거스르는 세력이 없는 완벽한 종격을 말합니다. 일간이 특정한 오행에게 완벽하게 종하는 경우이지요. 가종은 진종이 되지 못하고 종하는 오행의 반대편 세력이 미약하게라도 있는 경우입니다. 가종의 형상은 운에서 도움을 줘야 하는데 운에서 진종을 방해하는 세력을 일시적으로 제(制)하거나 합하면 진종처럼 될 수 있습니다.

화상(化象)

甲己년에는 戊己의 금천의 누런 기운이 각진을 지나므로 土運이 생성되고 - 甲己合化土
乙庚년에는 庚辛의 소천의 하얀 기운이 각진을 지나므로 金運이 생성되고 - 乙庚合化金
丙辛년에는 壬癸의 현천의 검은 기운이 각진을 지나므로 水運이 생성되고 - 丙辛合化水
丁壬년에는 甲乙의 창천의 푸른 기운이 각진을 지나므로 木運이 생성되고 - 丁壬合化木
戊癸년에는 丙丁의 단천의 붉은 기운이 각진을 지나므로 火運이 생성된다.- 戊癸合化火

合은 서로 극하고 음양이 다른 두 천간이 합을 하여 묶이는 상태를 말하고 化는 두 천간이 합하여 새로운 오행을 생성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化가 되려면 그만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겠지요.
甲己가 化하려면 火氣가 왕성해야 합니다. 土는 원래 양기가 가득한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甲己는 戊辰을 만나야 土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乙庚은 庚辰을 만나야 金으로 化하고, 丙辛은 壬辰을 만나야 水로 化하고, 丁壬은 甲辰을 만나야 木으로 化하고, 戊癸는 丙辰을 만나 火로 化하는 것입니다.

종격과 마찬가지로 천간 합을 이루는 化格 사주에서 合化를 방해하는 오행이 미약하게 있는 경우 假化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甲己가 合化하여 土氣가 되는데 이것과 상충되는 木이나 水氣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化格의 상황을 보면 合이 되더라도 서로 입장에 따라서 化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甲己合의 경우에 甲木은 化를 잘하고 己土는 하지 않습니다.
乙庚合의 경우에 乙木은 化를 잘하고 庚金은 하지 않습니다.
丙辛合의 경우에 丙火도 化를 잘하고 辛金도 잘합니다.
丁壬合의 경우에 壬水는 化를 잘하고 丁火는 하지 않습니다.
戊癸合의 경우에 癸水는 化를 잘하고 戊土는 하지 않습니다.
전체 1

  • 2020-08-01 10:08
    아고~~ 우리 촘촘샘 꼼꼼하게 정리를 아주 잘 하셨네요~^^ 후기 쓸 게 없어 고민이 많으셨군요 ㅎㅎㅎ 덕분에 복습 잘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