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세미나

<명리학 세미나> 3월 18일 후기입니다.

작성자
해진
작성일
2020-03-20 14:42
조회
126
안녕하세요~ 3월 18일 명리학세미나 후기를 맡게된 하해진입니다.

심오하고 끝없이 깊은 강의내용을 옮길 수는 없겠죵~ 그럼에도 강의후기를 아주 간단히 표현한다면 “좋~다”입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못오신분들, 그리고 수업 시간동안 비몽사몽 했던 저의 복습차원에서 제가 아는 만큼 올려보겠습니다.

저희는 2시간수업이지만 매수업 3시간정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수업전 질문시간, 선생님의 비기방출 그리고 수업후 선생님의 인생수업입니다.^^

2020년 3월 18일 수업은

. 용신을 이야기하며 환경변화에 따른 이를테면 대운세운의 변화, 충합파격에 따른 배치를 이야기했습니다.

. 癸 丁 乙 甲

卯 卯 亥 寅

위의 사주로 공망을 찾아보고 배치와 흐름에 따른 변화를 공부했습니다.

III. 辛 丁 乙 癸

亥 未 卯 酉

시간이 허락하는 만큼 다양한 해석을 공부했습니다.

IV. 육친과 체용론에 대하여 공부했습니다.(기초적이기도 하고 중요합니다.)

V. 甲 己 乙 戊

戌 未 丑 辰

진술축미를 다 가지고 나온 사주를 가지고 토의 작용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이리 방대한 내용을 제가 어찌 정리를 하겠습니까~^^ 불가능합니다. 다행히 수업공지글에 체용론과 육친관계는 올라온 것 같아 저는 III 사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辛 丁 乙 癸

亥 未 卯 酉

戊 己 庚 辛 壬 癸 甲

申 酉 戌 亥 子 丑 辰

. 음년(癸酉年生)에 태어났으니 대운이 거꾸로 갑니다.(갑계임신경기무..) 적천수사주는 모두 남자사주이기 때문에 음년이면 반대로 거꾸로갑니다. 그러나 이 사주가 여자일경우에는 순행합니다.

. 天干에 癸水, 乙木, 丁火, 辛金이 있고 전부 음팔통(사주팔자가 모두 음기운으로만 된 경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천간이 음이면 지지도 음이 됩니다. 음양지합으로 남자는 체가 양인데 음기운을 타고나 음기운을 사용하게 되니 용은 음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음양지합이 잘 이루어진 경우이므로 남자가 음기운을 타고나거나 여자가 양팔통을 하게 되는 경우 음양지합이 잘 이루어졌다고 봅니다.

iii. 오행을 다 가지고 나왔습니다. 천간의 기운들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봅니다. 辛金은 酉金에 丁火는 未土에 乙木은 卯木에 癸水는 亥水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특히 乙木은 卯木에 바로 뿌리를 내렸으니 더욱 잘 사용하고 사용하기가 더 편합니다. 이 사주는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들(天干)이 실행시키기 좋은 조건(地支)에 봅니다.

. 계절의 흐름을 봅니다. 사계절을 다 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사는것만 잘 사는게 아니라 사계절을 아우르며 사는것도 잘 사는 것으로 봅니다. 사계를 모두 가지고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 月地를 봅니다. 사주원국 8글자중 月地해석이 중요합니다. 이 사주는 卯木입니다. 卯木은 寅卯辰에서 왕지에 속합니다. 丁火가 봄에 해야할 일은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 일입니다. 이 사주의 月地(卯木)은 印星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분에게 꽃을 피고 열매를 맺으려면 인성을 살려 공부를 통해 정화의 작용을 추동하는 것입니다.

. 대운세운을 봅니다. 어린시절(甲寅 癸丑..)대운을 살피면 丁火의 땔감도 풍족했을것이고 부모의 보살핌도 받았을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해자축 신유술(대운의 지지의 흐름을 봅니다.)로 가니 丁火의 촛불이 필요할 때입니다. 쓰임이 많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亥子丑의 육친관계를 봅니다. 이 사주의 해자축은 官星입니다. 그러하니 분명히 벼슬길에 올라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거기에는 공부로 준비를 했습니다.

. 年主은 조상의 자리로 月主는 부모의 자리로 日主는 나와 배우자로 時主는 자식의 자리로 해석해봅니다. 월지인 卯木은 부모자리이고 인성으로 배치되어 있으니 어렸을때부터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졌을것이고, 잘했을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대운흐름상 청년시절(해자축의 대운흐름)에 공부를 열심히 해서 급제를 한거라고 봅니다. 그 다음의 흐름으로 申酉戌이 옵니다. 이 사주 丁火日干에 재성은 金氣運입니다. 그러하니 재물도 제법 모았을거라고 봅니다.

ⅵ. 봄꽃이 열매를 맺고 잘먹고 잘살았다~입니다.^^

◉ 사주8자를 해석하다보면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모르는것도 알게되고 아는것도 헷갈리게 되기도 하고 저같은 경우는 멍~하다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에서 시작하든 모르는건 매한가지니 지금 이 순간부터 어느부분부터라도 그냥 공부하라고 하신말씀이 떠오릅니다. 또한 항상 질문을 가지는 것에서부터 사유가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냥 잘 모르는 것은 믿어버립니다. 생각하기 싫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은 사유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자기의 생각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우리는 앞날을 맞추고 바꾸려고 사주풀이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리를 보는 것은 천지의 도를 조금이라도 알아 자기 삶의 예술가, 철학자가가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가야할 길을 알고 잘 가기 위해서는 자기가 지금 어디에 서있는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일명 ‘도사되기’입니다. ^^지금까지는 그저 주어진대로 살아왔다면 명리공부를 통해 엉뚱한 짓 안하고 왔던 지점으로 잘 돌아가는 것, 그것이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라고 되새겨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다음수업은 3월 25일입니다. 『적천수 강의』 205쪽부터 237쪽까지 읽어옵니다.

227쪽부터 237쪽 암충암회-사주원국과 운의 지지간의 충과 합은 중요합니다.

같이 공부하고 싶은 사주 본인것도 좋습니다. 사주해석은 자기의 현재욕망을 가지고 해석합니다.

간절하게 바라는 것을 가지고 옵니다. 해석하면서 지금의 조건을 알아보고 바라는 것들을 풀어나가는 길을 이야기하기로 했습니다.

발원과 실천계획들을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편안한 한주 보내시고 현장의 소리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체 4

  • 2020-03-20 15:08
    ㅎㅎㅎㅎㅎ 해진쌤 후기를 보니 지난 시간 농땡이치며 잔뜩 후라이? 친 뒷모습이 여지없이 드러납니다. 앞으로 텍스트에 치중하며 성실하게 수업해야 할 것 같은 막중한 책임감??이 마구마구 드네요. 까알끔하게 정리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어요~ 아주아주 개성있는 후기였습니당^^ㅋㅋㅋ
    참! 한 가지! 남자가 음팔통, 여자가 양팔통인 것은 그 반대일 때보다는 낫다고 보지만, 이 남자가 음팔통이어서 다 좋다는 건 아닙니다. 대자연의 이치는 어쨌거나 중화를 근본으로 하니까요^^

  • 2020-03-20 19:24
    아... 알쏭달쏭한 명리의 세계이여용~^^
    지난시간에는 질문이 다양하게 나와서
    수업이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현숙샘께서 설명하기 어려운
    체용론과 육친관계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3-20 21:53
    녹음자료만으로 알 수 없었던 내용을 한 번에 알 수 있도록 정리를 잘해주셨네요ㅡ녹음자료를 배포하여 주신것도 감사한데ㅡ 칠판에 판서한듯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ㅡ 고생하셨네요ㅡ^^♥
    현숙샘께도
    결석자를 위해 진도를 많이 안나가셔서 얼마나 다행인지요^*^♥
    사주풀이 실전을 많이 해주셨는데ㅡ
    사실 그게 더 중요한것 같아요ㅡ
    두 분 다 고생하셨습니다ㅡ

  • 2020-03-21 11:23
    귀만 열고 있으려고 신청했던 세미나가 선생님들 덕분에 너무 재밌어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