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몽스쿨

3.5 옹야장 시험 예상문제

작성자
윤몽
작성일
2017-02-28 21:48
조회
253
< 옹야 시험 예상문제 >

1.南面 : 군주가 정사를 듣는 자리.

2.居敬而行簡 (평소에 스스로 신중하고/삼가고 밖으로 간략함/소탈함을 행하는 것)

居簡而行簡 (평소에도 소탈하면서 밖으로도 소탈함을 행하는 것)

3.不遷怒 不貳過 : 노여움을 옮기지 않고 잘못을 두 번 저지르지 않음

4.六藝 : 禮, 樂, 射, 御, 書, 數

5.七情 : 喜怒哀樂愛惡欲

6. 季康子 問仲由 可使從政也與 子 曰由也 (果) 於從政乎 何有 曰賜也 可使從政也與 曰賜也(達) 於從政乎 何有 曰求也 可使從政也與 曰求也 (藝) 於從政乎 何有 : 계강자가 물었습니다. 중유는 대부를 삼아 정치를 하게 해도 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자로는 과감하고 결단력이 있으니 정치를 하게 하는 것이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사는 대부를 삼아 정치를 하게 해도 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자공은 이치에 통달했으니 정치를 하게 하는 것이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구는 대부를 삼아 정치를 하게 해도 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염유는 재능이 많으니 정치를 하게 하는 것이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 해석 혹은 괄호 넣기.

7. 一簞食 一瓢飮 在陋巷 or 簞食瓢飮 or 簞瓢陋巷

한 통의 대나무밥과 한 표주박의 물로 누추한 길거리에 사는 것, 가난한 생활

8. 力不足, 畫(획) : 힘이 부족한 것과 스스로 한계 짓는 것.

9.爲己之學(자신을 위한 학문, 자신이 기준이 되는 학문)

爲人之學(남에게 보이기 위한 학문)

10.祝鮀之佞(축타의 말재주), 宋朝之美(송조의 미모)

11.子 曰誰能出不由戶也 何莫由斯道也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구인들 나갈 때 문을 통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런데 어찌하여 이 도를 통함이 없는 것인가(따르지 않는가) : 해석

12.子 曰質勝文則野 文勝質則史 文質 彬彬然後 君子 :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본바탕이 꾸밈을 이기면 다듬어지지 않은 거침이 있고 꾸밈이 본바탕을 이기면 겉치레만 중시하게 되니, 본바탕과 꾸밈이 적절히 어울린 연후에야 군자이다. : 해석 혹은 文質彬彬 쓰기.

13.自彊不息(자강불식), 漸進(점진)

14.切問近思 : 절실히 묻고 가까운 데서 생각하다.

15.樊遲 問知 子 曰務民之義 敬鬼神而遠之 可謂知矣 問仁 曰仁者 先難而後獲 可謂仁矣

번지가 지에 대해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백성의 마땅함에 힘쓰고 귀신을 공경하되 그것을 멀리 하면 지라고 할 수 있다. 인에 대해 묻자 말씀하셨습니다. 인은 어려운 일을 먼저 하고 얻는 바를 뒤로 하면 인이라고 할 수 있다. : 해석 혹은 先難後獲 (어려운 일을 먼저 하고 얻는 바릂 뒤로 하는 것)

16.子 曰(知)者 樂(水) (仁)者 樂(山) 知者 (動) 仁者 (靜) 知者 (樂) 仁者 (壽)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아는 자는 물을 좋아하고 인한 자는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동적이고 인한 자는 정적이다. 아는 자는 즐기고 인한 자는 수명이 길다. : 해석 혹은 괄호 넣기

17.宰我 問曰仁者 雖告之曰 井有仁焉 其從之也 子 曰何爲其然也 君子 可逝也 不可陷也 可欺也 不可罔也. 재아가 물었다. 인한 사람은 누군가 그에게 우물에 사람이 있다(빠졌다)고 하면 그는 빠진 자를 따라 들어갑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찌 그렇게 하겠는가. 군자는 가게 할 수는 있어도 빠지게 할 수는 없으며 1. 속일 수는 있지만 속여서 행동까지 하게 할 수는 없다. 2. 이치가 통하는 말로 속일 수는 있지만 이치가 없는 말로 속일 수는 없다. : 해석

18.博文約禮 : 학문을 널리 배우고 예로써 그것을 요약한다.

19.中庸 : 中者, 無過不及之名也. 庸, 平常也. 중이란 넘치는 것도 모자라는 것도 없는 것을 이름 하는 것이고, 용은 평상(항상적인 것)이다. : 중용 한자 쓰기, 혹은 뜻 풀이.

20.夫仁者 己欲立而立人 己欲達而達人. : 인한 자는 자신이 서고자 하면 남도 서게 하고, 자신이 통달하고자(이르고자) 하면 남도 통달하게(이르게) 한다. :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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